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`코로나·NO재팬`에 매출 반토막 - 매일경제

economifgg.blogspot.com 1년가량 이어진 `노(NO) 재팬`과 코로나19로 인해 유니클로가 매출은 반토막, 당기순손실은 100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드러났다. 실적이 악화된 유니클로는 유니클로의 상징과도 같은 명동중앙점을 내년 1월까지 운영한 뒤 문을 닫기로 했다.

한국에서 일본 브랜드 유니클로를 전개하는 에프알엘코리아는 2019년 9월 1일부터 2020년 8월 31일까지 한국에서 88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. 2018년 9월~2019년 8월까지 1994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것을 고려하면 영업이익이 2800억원 이상 떨어진 것이다.

에프알엘코리아는 일본 유니클로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이 지분 51%, 롯데쇼핑이 지분 49%를 보유하고 있다.

매출은 629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조3781억원과 비교하면 반토막이 났다. 지난해 1633억원이던 당기순이익은 994억원 순손실로 전환됐다.

대규모 손실로 인해 에프알엘코리아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967억원에서 238억원으로 크게 줄었다. 전 회계분기에 1210억원을 지급한 주주배당금도 없었다. 손실로 인해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은 것이다.

유니클로의 이같은 실적 쇼크는 지난해 7월 시작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인 `노 재팬`에 더해 1년가량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이 악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.

유니클로는 2004년 말 한국 시장에 진출한 뒤 `SPA 브랜드` 개념을 국내에 알리며 성공가도를 달렸다. 히트텍, 에어리즘 등 가성비 높은 대표 제품 인기에 힘입어 2015년부터 5년 내리 매출 1조원을 넘겼다. 승승장구하던 유니클로의 발목을 잡은 것은 지난해 시작된 `노 재팬` 운동이었다. 지난해 7월 일본의 수출규제가 시작된 후 시작된 반일 불매운동에서 유니클로가 주요 타깃이 되며 매출이 감소하기 시작했다. 결정타는 올 한해 지구촌을 휩쓴 코로나19였다.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으면서 유니클로는 매출에 또 한 번 큰 타격을 입었다.

실적이 크게 악화된 유니클로는 플래그십 스토어인 유니클로 명동중앙점을 내년 1월 31일까지 운영하고 문을 닫기로 했다.

2011년 11월 명동역 7번출구 바로 앞에 4개층 3729.1㎡ 규모로 문을 연 이 매장은 오픈 당일 매출 20억원이라는 `깜짝` 실적을 올리기도 했지만, 코로나를 피할 수는 없었다. 사람들의 발길이 끊긴 명동 상권이 쇠락하고 있기 때문이다. 앞서 스웨덴의 패션 브랜드 H&M도 지난달 30일 국내 1호 매장인 명동 눈스퀘어점을 폐점했다.

에프알엘코리아 관계자는 "코로나19 여파까지 겹치면서 명동 상권이 타격을 입어 H&M, 에이랜드 등 대형 매장들이 문을 닫았고, 유니클로도 폐점을 결정한 것"이라며 "노 재팬과 코로나 등으로 영업이 어려운 것은 맞지만 한국은 유니클로에 중요한 시장인 만큼 소비자 신뢰와 사랑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"고 밝혔다.

[이영욱 기자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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